우리들이 미국 물 먹지 않아야 된다고 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석회질이라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커피포트나 컵, 냄비에 하얗게 끼는 결정체들 말이죠. 그런데 이것은 물속의 칼슘 미네랄이 굳어진 것이랍니다. 물속에 녹아져 있던 칼슘에 열이 가해지거나 공기중에 노출되면 하얗게 굳어지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죠. 보기에는 지저분해 보이고 기계들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지만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성분이랍니다. 
우리가 좋은 물이라고 마켓에서 비싼 가격으로 팔리는 피지나 에비앙 같은 물도 컵에 담아두고 증발시키면 하얗게 결정체를 남기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불순물이 아니라 물 속 미네랄들인 것이죠. 실제 피지 병물 뒷면의 성분표를 보시면 이런 칼슘과 마그네슘 함량이 표시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690691_orig.jpg

LA DWP (수도국) 홈페이지의 수돗물 관련 faq 페이지로 중간에 How hard is my water and should I use a water softener? 질문을 보면 LA 지역의 물이 경수 (Hard water) 라는 설명과 경수의 정의 (칼슘,마그네슘 등 미네랄), 경수를 먹어야 건강에 좋다는 연구결과, 연수기가 필요없다는 내용등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9402563_orig.jpg

-------DWP 홈페이지 번역--------
Q: White  Particles
물속의 흰색 찌꺼기는 파이프나 온수기 혹은 연수기로부터 주로 생기는데 칼슘과 마그네슘 스케일입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전 세계 대부분의 물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자연스런 미네랄들입니다. 이 미네랄의 양이 물의 경도를 결정합니다. 미네랄이 많을수록 경수라고 구분합니다
 
Q: How hard is my water
마시는 물속에서 발견되는 가장 대표적인 2가지 미네랄은 칼슘과 마그네슘입니다.
보통 칼슘이 마그네슘보다 많이 존재합니다.
 
Q:Softening Your Water
경수를 연수로 만드는 것은 물에 있는 미네랄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그 방법은 역삼투압 필터 방식이나 이온 체인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LA수도국에서 공급하는 경수는 안전하며 연수로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의학적인 면에서는 미네랄이 많은 경수를 사용하는 지역의 사람들이 연수를 마시며 사는 지역의 사람들보다 심혈관 질환이 덜 발생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은 워싱턴 국립 과학 아카데미의 마시는 물과 건강이라는 연구결과입니다.
물 속에 녹아있는 미네랄은 또 인체내 세포의 적당한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hwanggeumal.jpg

물에는 미네랄이 들어있어야 한다

자연상태의 물은 암반 속을 거치며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 70여 가지 이상의 미네랄이 녹아들게 됩니다. 물 속의 미네랄은 물이 세포안에 들어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물로서의 작용을 하게 만드는 전기 스위치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역삼투압 필터 정수방식의 정수기처럼 물속에 미네랄이 제거되면 물이 하는 작용을 제대로 못하여 오히려 혈액 속의 적혈구를 뭉치게 만들고 미네랄 부족으로 인한 신경전달체계에도 문제가 생겨 각종 질환, 심지어 암까지 이를 수 있다는 보고들이 언론을 통해 소개되고 있습니다.

 
mineraltv.jpg

건강에는 좋은 미국 물

참고로 미국 남가주 지역 수돗물의 TDS (총 용존 고형물질로 수돗물 속의 미네랄의 양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단위는 ppm 으로 나타내며 물 1리터 안에 있는 총 미네랄양을 mg 으로 표시한다.)는 지역에 따라 다르나 평균 350 ppm 이상의 경수이며 한국 수돗물은 평균50~70 ppm 정도의 연수입니다.

특히 경수안에 많이 존재하는 칼슘의 경우 골다공증, 고혈압, 콜레스테롤을 예방하는 중요한 성분인데 칼슘을  섭취하기 위하여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을 통한 섭취지만 우리들은 매일 필요로 하는 양을 섭취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영양제 형태의 칼슘보조제를 찾게 됩니다. 칼슘이 우리 몸에 흡수되려면 위산 등의 작용을 통해 칼슘이온의 형태로 변해야 흡수가 되지만 보조제의 형태일 때 체내 흡수율은 20~30%를 넘지 못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물에 존재하는 칼슘은 이미 이온화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100% 흡수가 되어 오히려 영양제 형태의 칼슘보다 효율면에서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bf467349fbf0a2cf0f8698dbea000e53.jpg

미네랄과 항산화 효과

또 어떤 분들은 이런 석회질이 우리 몸 속에 쌓이고 결석을 만들기 때문에 알칼리수를 먹으면 안된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의학 전문가들은 정반대의 이야기를 하십니다 MBC 기적의 물을 찾아서 라는 다큐멘터리에서 세계의 좋은 물들을 취재하면서 이렇게 석회질이 많은 물이 건강에 좋으며 연세대 의대 이규재 교수님이 이런 물이 결석을 예방하는 물이라고 설명하십니다. 결석이 칼슘으로 쌓여 있어 알칼리수 먹으면 생긴다고 오해하는데요 사실은 혈액 속에 산성 노폐물들이 쌓이게 되면 우리 몸은 혈액을 보호하기 위해 산성노폐물을 뼈 속에 있는 칼슘을 빼어내어 산성노폐물을 덮어버립니다 그것이 바로 결석이죠. 하지만 알칼리환원수를 충분히 마셔주면 오히려 뭉쳐있던 결석이 풀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한국에서 알칼리 환원수의 효과에 대해 가장 많은 임상실험과 현장적용을 해오신 연세대 의대 이규재 교수팀은 네팔병원에서 21일동안 하루 2리터 8잔의 알칼리환원수만을 마시게 하면서 방광결석, 신장결석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하였습니다. 이 현장은 SBS 힐링워터 다큐멘터리에 소개되어 화제가 된 적도 있습니다.

스마트 이온수기의 알칼리 환원수는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한 수돗물을 이온수기 내부의 필터를 통해 불순물과 염소 등만을 제거하고 미네랄은 그대로 통과시킨 후 백금판을 이용한 전기분해를 통해 산성 미네랄과 알칼리 미네랄로 나누게 됩니다. 이 때 알칼리 환원수 속에 풍부한 활성 수소가 생겨나면서 일반 물이 씻어내지 못하는 몸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만들어 냅니다. 결론적으로 스마트 알칼리 환원수는 칼슘,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고 다른 물이 가지지 못한 항산화 파워도 가진 물이 되는 것입니다.

특히 4단계의 알칼리 환원수는 일반 수돗물보다 약 20~30%의 알칼리 미네랄 즉 칼슘,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더 많아지면서 컵이나 커피포트 등에는 하얗게 끼는 앙금이 더욱 많아집니다. 칼슘 미네랄의 경우 공기중에 노출이 되거나 열을 가하면 하얗게 굳어지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알칼리수의 하얗게 쌓이는 결정체, 우리가 흔히 석회라고 생각하는 것은 물 속의 칼슘 미네랄이며 우리 몸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알칼리환원수는 산성화된 노폐물 때문에 생기는 결석을 제거해주고 예방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현장에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